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약초, 과일, 차

쑥 효능 및 보관 방법/꿀팁

by 하마부리 2022. 3. 16.
728x90
반응형

전국 각지에서 손쉽게 만날 수 있는 쑥. 쑥은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흔한 식물이지만 예전부터 약초로써 몸을 치유할 때도 쓰지만 간식으로 이용하는 등 여로모로 쓰임새가 다양해 한국에서 사랑받는 식물인 것 같습니다.

<쑥 - Artemisia princeps var. orientails>

'동의보감'에서는 쑥은 따뜻한 성질의 음식으로 위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배가 아플 때, 복통이 있을 때 치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혈액을 깨끗하게 해 주어 몸속의 콜레스테롤 제거와 살균 효능이 있어 염증을 없애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효능과 음식으로 차로 먹으면 맛도 좋은 쑥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쑥 기본정보

학명: Artemisia princeps var. orientails

생약명: 애엽(艾葉)

채취기간: 봄~가을, 수시(뿌리줄기)

취급방법: 그늘에 말려서 사용

독성여부: 없음

주의사항: 1개월 이상 연속하여 복용하지 않습니다. 술과 함께 섭취할 경우 신경성 독성물질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쑥을 다량으로 많이 섭취 시에는 때론 설사, 구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쑥의 효능

1. 살균 

쑥은 살균작용이 뛰어나 염증을 없애는데 좋은 효과를 보였습니다. 상처가 나거나 덧난 부위에 쑥을 찧어서 상처부위에 바르면 살균효과로 상처가 크게 덧나거나 하지 않습니다. 쑥은 향긋하면서 시원한 향이 나는 데 이는 쑥의 '치네 올 정유' 성분 때문인데 이 것이 나쁜 병균들을 죽이거나 억제한다고 합니다.

2. 복통 완화 (생리통)

쑥은 '동의보감'에서도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위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복통의 주원인은 주로 냉기인데 뱃속의 냉기가 생기면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며, 복통이 발생되게 됩니다. 

특히, 여성분들의 경우 생리통과 복통이 있을 때 따뜻하게 하면 완화되는 느낌을 받곤 하실 겁니다. 이처럼 냉기로 인한 생리통과 복통의 경우 쑥의 따뜻한 성질로 아픈 배를 개선하게 해 줍니다. 

3. 면역력 증가

쑥은 살균효과가 있기에 염증에도 좋지만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어 면역력이 증가에 효과가 있습니다.

4. 노화방지

쑥에는 각 종 비타민과 타닌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우리 몸속에 많은 양의 불포화 지방산이 자외선이나 방사선 등의 영향으로 혈액 속 산소와 결합하여 과산화지질이 만들어짐에 따라 노화가 진행되는데, 쑥 안의 특히, 타닌 성분이 과산화지질 생성을 막아주어 세포의 노화방지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5. 고혈압 개선

쑥 안은 혈액을 깨끗하게 해 주고, 몸안의 독소와 콜레스테롤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다량의 섬유질,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고, 피가 맑아지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계 질환에 효과가 무척 좋으며, 이러한 효능에 따라 변비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쑥 채취방법

쑥은 전국 각지에서 자라나기 때문에 채취할 수 있는 곳이 무척 많습니다. 다만, 차도 옆이나 공장지대 옆은 오염이 많이 되어 있을 수 있고, 농지 옆은 농약이 오염되어 있을 수 있기에 가능하시면 그런 곳들과 떨어진 곳에서 안전하고 좋은 쑥을 채취하시길 바랍니다

준비물

쑥은 보통 봄에 캐곤 하는데 봄이여 도 햇빛을 계속 맞다 보면 무척 따갑고 금세 살이 탈 수 있어 미리 가시기 전에 준비하셔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 모자, 긴팔 옷, 선크림

- 봉지, 바구니

- 낫, 칼

이렇게 쑥을 채취할 수 있는 준비가 끝나면 주변의 쑥을 캐기 좋은 장소로 이동하시어 쑥을 캐시면 되는데요. 쑥을 발견하시면, 쑥은 뿌리 쪽 살짝 잡고 칼로 밑을 잘라주시면 좋습니다.

쑥 보관방법

열심히 쑥을 캐셨다면 이를 잘 보관해놔야 1년 내내 향 좋고, 맛 좋은 쑥을 맛볼 수 있습니다. 

1. 쑥을 찬물에 두고 깨끗해질 때까지 몇 번이고 헹궈줍니다. 

2. 쑥을 헹구신 후 그늘에 말리셔서 차로도 쓰셔도 좋지만, 집안에서 말리기에는 워낙 공간을 많이 차지하고, 밖에서 말리자니 미세먼지 때문에 걱정이기에 보통은 한번 삶은신후 숨을 죽여 냉동 보관을 하십니다. 참고로, 쑥은 그늘에서 말려야 하지만 날씨가 좋을 때는 가끔 햇볕에 말리는 것이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쑥을 삶으실 때는 소금 한 큰 술을 넣고, 쑥을 뒤적뒤적여 주며 골고루 삶아주신 후, 색이 변하면 건져주시면 됩니다. 이때 늦은 봄이나 철이 좀 지난 후에 억세진 쑥은 좀 더 푹 삶아주어 부드러워질 때까지 삶아 주시면 좋습니다.

4. 다 삶은 쑥은 찬물에 담가 뜨거워진 열기를 식혀주신 후 물기를 꾹 짜주시면 됩니다. 

5. 이후 나중에 사용하기 편하도록 뭉쳐진 쑥을 듬성듬성 잘라주신 후 지퍼락과 같은 보관하기 좋은 곳에 넣어 냉동실에 넣어 보관하시면 됩니다.

 

https://amdnbr.tistory.com/6

 

방풀나물 효능 및 보관방법/꿀팁

방풍나물은 특유의 쌉쌀한 맛과 향이 강하기에 처음 드시는 분들은 다소 꺼려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먹다 보면 나중에는 그 맛과 향이 생각나는 나물인 것 같습니다. 방풍나물은 다른 곳에서

amdnbr.tistory.com

https://amdnbr.tistory.com/1

 

두릅 효능 및 손질 방법/꿀팁

봄이 되면 생각나는 두릅은 그 향기에 취해, 맛에 취해서 두릅을 찾게 되곤 합니다. 두릅은 산채의 제왕이라 불릴 정도로 봄나물 하면 생각나는 식물이지만, 요즘은 하우스 재배도 많이 이루어

amdnb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