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원칙 정하기/꿀팁
우리는 좋은 주식을 찾기 위해서 인터넷 포털과 HTS를 둘러보며 어떤 테마가, 어떤 종목이 주목받고 있는지 확인하곤 합니다. 하지만 좋은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종목을 찾기 전에, 종목에 나를 맞추기 전에 좋은 투자 원칙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이 지킬 수 있는 원칙이 없다면 그때 그때 마다 HTS를 둘러봐야하는 것은 물론 사고팔며 긴장과 불안감에 시달려야 할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누가 봐도 손뼉 칠만한 원칙부터 세우라는 것이 아닌 누구나 아는 아주 흔한 원칙이라 하더라도 그걸 본인의 투자 원칙으로 삼고 지켜보아야 합니다.
"투자 원칙은 단순해야 한다."
"투자 원칙은 반복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
"투자 원칙은 객관성이 있어야 한다."
위의 투자 원칙은 평범하지만 지키려고 하면 참 어려운 원칙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이 세운 원칙에 딱 들어맞는 종목을 찾는것도 힘이 듭니다. 하지만 이러한 원칙을 지켜야만 투자자로서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명확한 원칙이 있다면 우리가 지금까지 겪어왔던 불안함, 공포를 이겨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부터 원칙을 여러개 복합적으로 하기보단 앞서 제가 소개해드린 '박스권 거래량 투자 방법'처럼 단순하지만 명확한 원칙을 정하고, 또한 반복적으로 본인의 원칙을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특정 종목들, 테마에 본인의 투자 방법을 맞추는 게 아닌 본인이 정한 원칙에 맞는 종목을 찾아야 합니다.
주식투자원칙들
1. 차트에서 쌍바닥(W)이 형성된다
주가가 상승 후 바닥을 쳤다가 상승하였는데 여기서 다시 바닥을 치고 다시 재상승하는 것을 쌍바닥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주가가 고점이 9천원이었다가 7천 원 다시 8천 원으로 반등 후 7천5백 원에서 더 이상 하락하지 않고 다시 재상승하는 경우 쌍바닥이 형성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쌍바닥이 기존 저점이 7천 원이 아닌 그 위에서 바닥을 치는 비대칭 쌍바닥인 경우가 더욱 좋습니다.
2. 거래량을 파악한다
거래량을 보기 전, 차트를 보며 현재 주가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주가가 고점이 올라가는데 거래량은 감소, 또는 주가가 하락폭이 크지 않은데 거래량이 감소한다는 것은 해당 종목에 있는 매수 세력이 아직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때론, 평상시 보다 거래량이 더욱 급감해있는 경우도 있다면 더욱 좋은 징조할 수 있습니다. 세력이 매집을 하고 있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3. 세력의 평균단가 확인한다
요즘은 주식 동호회, 투자방에서 세력을 형성하기도 하지만 그런 경우 개인 세력의 평단가를 구하는것은 참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가장 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건 기관 또는 외국인 투자세력들이 평균단가를 구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요즘은 HTS에서 누적기간을 설정하여 기관, 외국인의 평균단가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어떤 방법이든 확인한 세력의 평단가를 통해 그 세력이 현재 이익인지 손해인지 알 수 있습니다. 세력의 평균단가는 결국 지지선과 저항선의 역할을 합니다.
당연히, 평균단가가 주가 아래라면 세력은 저항선 돌파를 위해 매수 수량을 늘려갈 것이고, 반대로 평단가가 주가의 아래라면 세력은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며 이익실현과 매집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때에는 평단가와 주가의 차이가 크지 않아야 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