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기본, 전략

MACD로 주식 매수, 매도 타이밍 잡기

by 하마부리 2022. 12. 11.
728x90
반응형

주식을 투기적으로 하지 않기 위해서, 다양한 투자지표, 차트분석, 재무제표 분석 등 여러 가지 보조지표를 이용하여 조금이라도 더 효과적으로 수익을 얻기 위해 우리는 관심 가는 종목을 분석하곤 합니다.
지금은 클릭 한두 번에 내가 원하는 보조지표를 보고 참고할 수 있지만, 예전에는 이러한 보조지표를 만들고, 이를 이용하기 위해 일일이 계산하셨던 분들을 생각하면 참 고맙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지금이 참 좋아졌다고 생각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양한 보조지표 중 시장의 추세와 함께 시장의 과열 상태와 침체 정도를 가늠할 수 있는 보조지표 MACD(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를 다루어 보려 합니다.
MACD는 월가의 펀드 매니저였던 제럴드 아펠이 개발한 것으로 3개의 지수 이동 평균선(9일, 12일, 26일)에서 값을 계산하며 MACD선과 시그날선의 움직임을 통해 우리가 원하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식 심리전

주식은 팔고자 하는자와 사려는 자의 심리전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그 싸움의 흔적들은 차트 상에 나타납니다. 이때 MACD 보조지표를 보면 각각의 강세와 추세들을 볼 수 있는데, 매수/매도자 간의 싸움 흔적을 보며 우린 매수/매도 타이밍을 잡아 수익을 올리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잘 모르는 분들도 차트를 누르다가 보면 한번쯤을 발견했을 정도로 MACD는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지표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기에 종목에 대한 심리와 추세가 잘 반영되어있습니다.
*HTS, MTS 차트에서 보조지표를 누르시면 설정할 수 있음
MACD의 단점으로는 선행지표가 아닌 후행지표로 그날 장이 마무리가 된 후 값이 산출되게 됩니다. 후행이라는 점에 그럼 죽은 정보가 아니냐 할 수 있겠지만, 다른 보조지표와 병행하는 것을 통해 점 더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주식은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서 팔라'는 말처럼 MACD를 이용한다면 바닥에서 사는 건 어려울 수 있어도 무릎에서는 사서 적절한 가격에 파는 것은 가능합니다.

미래산업-MACD일봉

미래산업의 차트를 보면 아래쪽에 MACD 그래프가 그려져 있습니다. 검은색 선이 MACD선, 노란색선이 Signal 선입니다. MACD를 가장 쉽고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Signal 선을 MACD 선이 골든크로스하고, 반대로 데드크로스 하는 것을 이용하여 매수와 매도를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도 MACD를 이용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MACD의 기울기

그리고 여기에 MACD와 Signal 선의 교차에 기울기까지 이용한다면 후행만이 아닌 선행적인 주가 움직임을 상당 부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위에 그래프를 보면 꺾이는 각도에 따라 상승폭과 지속도가 차이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MACD와 Signal 선 아래쪽에 보면 빨간색과 파란색의 막대그래프가 있는데, 이것을 보면 이격도를 볼 수 있는데 이격이 크게 벌어진다는 것은 기울기가 크다는 것과 주가의 상승폭이 크기에 주식 과열이 심해진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러한 이격은 결국 조정이 발생하며 MACD 기울기 감소, 이격도 감소하게 됩니다.
참고로 기울기가 완만해지다가 재차 급격 해지는 2차 상승의 경우 더 큰 상승을 한다는 점 참고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MACD 주봉

마지막으로, 일봉의 경우 너무 자주 MACD선과 Signal 선의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가 자주 발생하기에 판단이 어렵다면 주봉에 MACD선을 적용하면 좀 더 편안하게 관찰하실 수 있습니다. 주봉을 통해 MACD를 관찰하면 큰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식 차트 분석 시 유의해야 할 원칙

제 블로그에서 다양한 차트 분석 방법, 이동평균선 매매기법 등을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주식 시장에서 차트 분석 방법은 주식 분석 방법 중 전통적인 방법이고 신뢰도가 쌓인 방법이기 때문

amdnbr.tistory.com

 

 

주식 지표 알아보기 - 1편/ PER, PBR, PCR

주식 투자를 하고 공부를 하다 보면 '그 주식 PER, PCR은 어떤데?', 'PER, PBR이 낮은 종목을 찾아봐야 합니다' 등 종종 그런 용어들을 보곤 합니다. 제가 작성할 글들에도 종종 그런 용어가 나오게 되

amdnb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