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약초, 과일, 차

오미자 효능 및 부작용/꿀팁

by 하마부리 2022. 3. 17.
728x90
반응형

오미자는 다섯 가지 맛인 신맛, 단맛, 쓴맛, 짠맛, 매운맛 모두 들어있다 하여 오미자라고 합니다. 다만 실제로 맛을 보면 신맛은 확실히 느껴지는데 다른 맛은 잘 모르겠습니다. 다섯 가지 맛을 모두 구별하실 수 있는 미각을 가지신 분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오미자>

조선시대에는 임금님께 오미자탕을 올렸을 정도로 몸에 좋은 식품이라는 인식이 예부터 있었습니다. 오미자는 동의보감에서 '몸이 약하고 몹시 여윈 것을 보하며, 눈을 밝게 하고 신장을 덥히며, 양기를 세게 한다. 당뇨병을 멈추게 하고, 열이 나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없애 준다' 등 다양한 효능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근간 지방을 없애고 근육을 채우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여 더욱 관심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오미자 기본정보

학명: Schizandra chinensis

수확시기: 8~10월

독성여부: 없음

주의사항: 오미자는 과다복용 시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음

오미자 효능

참고로 오미자의 효능에 시잔드린 성분이 여러 효능을 나타내는데, 오미자의 시잔드린 성분이 과육에는 3.6%이며, 씨앗에는 81%가량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간, 기관지 및 폐 건강건강

오미자에는 디옥시쉬잔드린, 감마시잔드린 등 유효한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은 알콜을 분해, 간 독성 제거를 해주기에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며, 간의 염증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염증에 의한 기침, 가래, 천식을 완화해주며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근육 염증 완화 및 근감소 예방

오미자의 쉬잔드리 성분은 염증을 억제하고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보다 강한 항산화 성분으로 자랑하며 근육염즘 완화는 물론, 근감소 예방까지 해줍니다. 양산부산대학교병원에 실험에 따르면 12주간 오미자추출물인 쉬잔드린을 섭취한 결과 대퇴사두근 근력이 14.63% 증가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참고로 대퇴사두근 14.63% 증가한 것은 근력이 10년은 젊어졌다는 의미입니다.

3. 면역력 개선

오미자에는 칼슘, 철, 단백질, 비타민 등 유용한 성분이 들어있어 몸에 쌓인 젖산을 분해해주며 피로를 풀어줍니다. 그리고 시잔드린, 고미신, 비타민C, 시트럴 등 성분은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4. 당뇨 

오미자는 인슐린 저항성을 저하해주고, 탄수화물의 소화 속도를 지연시켜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해 줍니다. 특히, 오미자씨에는 리그난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당뇨병 치료에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5. 다이어트

오미자의 시잔드린 성분은 지방산의 합성을 저해시켜 지방 분해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한국자원식물확회에 따르면 오미자추출물을 동물실험에 이용하였더니 중성지방이 20%이상 감소 및 체중이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오미자 부작용

오미자는 평소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 관련 약을 복용 중일때는 오미자를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오미자를 과다복용 시 설사나 복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산부나 모유 수유 여성은 오미자 섭취 전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오미자 고르는 방법

- 알맹이가 크고 과육이 많은 것

- 진한 붉은빛에 주름이 없는 것

오미자 손질 및 오미자청 만들기

1. 오미자를 물에 씻어 이물질을 씻어줍니다.

2. 오미자를 소쿠리에 담아 물기를 모두 제거해줍니다.

3. 오미자끼리 붙어있는 경우 살살 잘 떼어내 줍니다. 추후 붙어있는 것 때문에 설탕이 구석구석 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오미자 5kg/설탕 4kg의 비율로 잘 섞으며 유리병/담금병에 넣어줍니다.

5. 잘 섞인 것 위에 설탕을 2kg 정도 올려주어 공기와의 접촉을 차단해줍니다. 

6. 3개월 정도 지나면 숙성이 완료됩니다.

 

https://amdnbr.tistory.com/14

 

석류 효능 및 고르는 방법/꿀팁

석류의 알 하나하나를 입 안에 넣고 맛보면 특유의 달콤하고 때론 신 맛이 입 맛을 당기게 하는 것 같습니다. 전 촉촉한 석류의 알은 처음 볼 때는 이쁘면서도 뭔가 징그러운 느낌도 들지만 입안

amdnbr.tistory.com

 

반응형

댓글